AFPM Motor

고효율, 고출력, 경량화를 실현한 축방향 자속형 모터로 모빌리티의 혁신을 선도합니다

AFPM Motor
(Axial Flux Permanent
Magnet Motor)

축방향 자속형 모터 AFPM의 핵심은 회전자가 원주방향 자속형(방사형)과 비교하여 고정자 내부나 외부가 아니라, 축의 회전 방향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더 큰 직경을 갖게 됩니다. 토크는 힘의 반지름을 곱한 것과 같기 때문에 Axial-Flux 설계를 통해 더 높은 토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동일한 용량의 원주방향 자속형 모터의 영구자석 및 구리 권선에 비해 더 많은 토크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AFPM 모터는 일반적으로 기존 원주방향 자속형 모터에 비해 30% 이상의 토크 밀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혁신적 설계

Multi Layer 구현으로 모터 출력 증대

Edge Coil Winding 방식으로 Coil 점적율 90% 이상 실현

고효율 자기장 활용

고효율 자기장 활용, 축방향 자속 설계로 자기장 손실 최소화

에너지 효율 극대화

소형화 기술

평면 형태의 얇은 구조로 공간 활용 최적화, 인휠모터 적용에 적합

EFLOW의 AX-Drive는 고정자 요크를 제거하여 고정자 질량을 최대 80%까지 줄였습니다.
이 제품은 현재 1세대 EV(Electric Vehicle)가 대부분 사용중인 원주방향 자속형(방사형) 모터에 비해 30% 이상의 전력 밀도와 50% 이상의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당사의 축방향 자속형 모터는 독창적인 고정자와 회전자 구조를 가졌으며 AX-Drive 고정자 권선은 최소한의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링으로 설계된 각(角)형 형태로 대량 생산에 적합한 모듈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X-Drive의 축방향 자속 설계는 특징적으로 경량화 기술이 뛰어나기 때문에,  93% 이상의 효율성과 혁신적인 기술 시너지를 제공합니다.

경쟁사 대비 우위성

구분 기존 방사형(Radial)모터 수주량-유사 AFPM 모터 축방향자속(AFPM)모터
Key
Player
BOSCH, BROSE, Bafang 시장 전체 점유율 80% HEINZMANN(독일) 인휠부문 점유율↑ EFLOW 최초 양산, 신규 진입
출력
(Torque)
55Nm (최대 65Nm) 85Nm (최대 113Nm) 125Nm (최대 135Nm)
무게 8.52kg 5.14kg 2.89kg
가격 650€ 1,850€ 800€
적재 화물량 125kg 220kg 300kg
양품율 80% 내외 80%↓(불량 20%↑) 시양산품 만족도 98%
수요층 2륜주력(자전거/킥보드) + 전통적 카고바이크 제조기업 위주 Big3 수송 전문업체 (DHL/UPS/FeDex) 등 수송 서비스 경쟁력↑ 고성능/고효율 장비 (Amazon/도이체포스트)프리미엄급 확산중
특징 낮은 출력과 효율로 이탈율 높아짐 기존모터 대비 성능향상 가격비싸고 품질불안정 제품 성능 우수하나, 현재 기준 인지도 낮음

기존 방사형(Radial)모터

출력

55Nm

무게

8.52kg

가격

650€

유사 AFPM 모터

출력

85Nm

무게

5.14kg

가격

1,850€

축방향자속(AFPM)모터

출력

125Nm

무게

2.89kg

가격

800€
기존 방사형(Radial)모터
BOSCH, BROSE, Bafang 시장 전체 점유율 80%
유사 AFPM 모터
HEINZMANN(독일) 인휠부문 점유율↑
축방향자속(AFPM)모터
EFLOW 최초 양산, 신규 진입
기존 방사형(Radial)모터
55Nm (최대 65Nm)
유사 AFPM 모터
85Nm (최대 113Nm)
축방향자속(AFPM)모터
125Nm (최대 135Nm)
기존 방사형(Radial)모터
8.52kg
유사 AFPM 모터
5.14kg
축방향자속(AFPM)모터
2.89kg
기존 방사형(Radial)모터
650€
유사 AFPM 모터
1,850€
축방향자속(AFPM)모터
800€
기존 방사형(Radial)모터
125kg
유사 AFPM 모터
220kg
축방향자속(AFPM)모터
300kg
기존 방사형(Radial)모터
80% 내외
유사 AFPM 모터
80%↓(불량 20%↑)
축방향자속(AFPM)모터
시양산품 만족도 98%
기존 방사형(Radial)모터
륜주력(자전거/킥보드) + 전통적
카고바이크 제조기업 위주
유사 AFPM 모터
Big3 수송 전문업체 (DHL/UPS/FeDex) 등
수송 서비스 경쟁력↑
축방향자속(AFPM)모터
고성능/고효율 장비 (Amazon/도이체포스트)
프리미엄급 확산중
기존 방사형(Radial)모터
낮은 출력과 효율로 이탈율 높아짐
유사 AFPM 모터
기존모터 대비 성능향상 가격비싸고 품질불안정
축방향자속(AFPM)모터
제품 성능 우수하나, 현재 기준 인지도 낮음
높은 출력 토크
평면 형태의 얇은 구조적 특성으로 인하여 축방향 길이가 짧고 넓은 형태 모터 구현이 가능 → 공간 활용 최적화, 인휠모터 적용 최적화
경량화 실현
EFLOW 모터는 HEINZMANN 모터 대비 60% 경량화를 실현했습니다.
주행거리 개선
EFLOW 모터는 HEINZMANN 모터보다 3배 이상의 주행거리를 제공합니다.
충전시간 단축
EFLOW 모터는 충전 시간을 2분 이내로 크게 단축했습니다.

AX-Drive의 장점

높은 출력과 토크 (Torque)

축방향 자속형 모터는 기존의 원주방향 자속형(방사형) 모터와 비교하여 출력과 토크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출력과 토크는 자속의 면적에 비례하게 되는데 기존 영구자석 모터와 비교했을 때 축방향 자속형 모터는 구조적으로 고정자 양쪽 회전자에 큰 면적을 가진 영구자석이 적용되기 때문에 높은 출력과 토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방사형(radial) 자속 모터의 경우 회전자의 영구자석 면적을 늘리게 되면 축방향, 그리고 횡방향으로 사이즈가 늘어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축방향 자속 모터가 높은 성능을 가지게 됩니다.

높은 냉각 성능

축방향 자속형 모터는 구조 자체가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열을 배출해 내는 냉각 성능이 우수하며, 이는 모터의 성능과 효율에 주요한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축방향 자속형 모터의 구조를 보게 되면 방사형 자속 모터와 다르게 고정자 코일이 고정자의 코어를 통과하여 권선되는 방식이 아닌 고정자 바깥에 권선되는 방식으로 열방출에 유용하고, 회전자와 고정자가 겹겹이 적층된 구조로 인한 부품 간 GAP으로 냉각 성능이 높습니다.

컴팩트한 사이즈

축방향 자속형 모터의 가장 큰 장점인 컴팩트한 사이즈입니다. 구조적으로 주요 부품들이 축방향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동일 성능 기준 소형화가 가능하고 출력 밀도가 높습니다. 이에 기존 모터에서는 모터의 부피를 크게 줄여 배터리를 더 탑재하여 주행거리를 높이거나, 또는 공간을 개선할 수도 있으며 인휠(In-Wheel) 모터로 사용되어 전기차의 시스템을 포함하여 내부적인 요소도 혁신적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POC등 협업 관계 구축 현황

01

LG 전자
가전사업부

[POC 협의 중] 가전&에어사업부 오픈이노베이션 센터
  • 주요 내용 : 로봇청소기, 공기청정기 등 가전에 AFPM 모터 적용 및 산업용 제조 로봇용 초소형 AFPM 모터 개발 등

  • POC 이후 영업 확대 계획 및 가능성 : 기존 제품에 사용되던 방사형 모터를 AFPM 으로 교체 가능성, 프리미엄급 무빙가전 리뉴얼시 차별화 전략으로의 활용 가능성 (가볍고 작으면서 출력이 강해지므로 컴팩트한 외관 구현 가능)

02

삼성전자

[POC 협의 중, NDA 체결 완료] 삼성전자 Research Center 선행기술연구파트 로봇설계부문 TF
  • 추진 현황 : NDA 체결 후 AFPM모터 외주개발 계약 논의 중

  • 주요 내용 : 산업용 제조 로봇 등에 AFPM 모터 적용

03

한화
에어로스페이스

[산자부 과제] LS 사업부 유무인복합연구센터 기반기술팀 + 한국전기연구원
  • 추진 현황 : 과제 선정(’25.1 ~ ’27.12 → 3 년간)

  • 과제명 : 무인궤도차량 전동화를 위한 하이브리드 추진장치 및 차량통합 제어장치 개발 과제 (비공개 과제)

  • 담당 역할 :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동화 동력/전력장치 파트 개발, 발전기/제어기 상세설계 및 시제품 제작(3Set)

  • 확대 가능성 : 유무인 전투 차량 등 적용, 모델 확장 가능

04

DRIVERY

[POC 체결 완료] 글로벌 자동차 기업 및 부품사 와의 오픈 이노베이션 협업 추진 환경 제공
  • 회사개요 : 독일 베를린에 본사를 둔 자동차 및 모빌리티 관련 토탈 POC 공간으로서, 글로벌 자동차기업 및 부품사 와의 오픈 이노베이션 협업 추진 환경 제공

  • 추진 현황 : POC 체결 완료, ‘24 년 Accelerating 프로그램 입소

  • 주요 내용 : 베를린시 주관 그린페스티벌 선정, 초청 전시(5 월), 독일 최상위 카고바이크 Bio-Hybrid 社 협업 등 지원, 유럽 주변국 비즈니스 지속적 주선(오스트리아, 체코 등)

  • 영업 확대 계획 : 현재 당사 제품 EU 내 공식 오프라인 Launching/Flag 채널로 활용 중

05

MAXION

[MOU 체결 완료] 경량화 및 내구성 높은 제품 개발에 대한 혁신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적극적인 오픈이노베이션 추진 중
  • 회사 개요 : 자동차 Wheel 부문 글로벌 최상위 제조업체로서, 경량화 및 내구성 높은 제품 개발에 대한 혁신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적극적인 오픈이노베이션 추진 중

  • 추진 현황 : NDA 및 MOU 체결완료

  • 협업 내용 : 인휠서스펜션모터공동개발,기존보유고객사 (마이크로모빌리티 및 카고바이크 전 부문) 제품에 적용 Test 및 신뢰성 있는 자료 확보 가능

  • 자체스타트업발굴프로그램통해당사직접투자검토중

06

AIRBUS

[MOU 체결] 4륜 수소연료전지 카고바이크 개발
  • 추진 현황 : NDA 및 MOU 체결 완료

  • 협업 내용 : 에어버스 비행기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섬유 소재 잔여분을 이용한 4 륜 수소연료전지 카고바이크 개발 등

07

Zak mobility

[POC 체결] AFPM 연계 충격 상쇄용 서스펜션 기술 적용 In- Wheel 모터 개발
  • 회사 개요 : 마이크로모빌리티 모듈 개발 및 공급하는 영국 스타트업으로, 주로 eCargo 자전거와 같은 소형 전기 차량을 위한 인휠 서스펜션 기술을 개발 중

  • 추진현황 : NDA및MOU체결완료

  • 협업 내용 : AFPM 연계 충격 상쇄용 서스펜션 기술 적용 In-Wheel 모터 개발 등

08

BRAMBLE

[MOU 체결] BRAMBLE의 수소 연료전지 기술과 당사의 AFPM 모터 기술을 결합
  • 회사 소개 : 수소 연료전지 기술을 개발(항공/해양분야)하는 영국 스타트업으로, 연료전지+효율성 향상을 위해 동사 AFPM 모터 적용 협업 추진

  • 추진현황 : NDA 체결 완료 및 기술 미팅 진행중

  • 협업 내용 : BRAMBLE 의 수소 연료전지 기술과 당사의 AFPM 모터 기술을 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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